카테고리 없음

(프로그램)202139;SpringSummer 자연물미술공작소 하쿠나마타타 키즈미술공방 클래스 프로그램\\\(۶•̀ᴗ•́)۶////

방혜영88 2021. 3. 5. 22:00

​​​"이상소견 없어요." 라는 말 너무 기쁘네요.저 무난한 이상소견없음. 이라는 말이 이렇게 감사할지는 몰랐어요..또한 저는 내일 실밥을 풀러 서울을 나갑니다.작년 12월 건강검진 이후로 재검하라는 전화가 와서 한두달 마음이 좀 힘들었어요..티 안내는 성격이라 혼자서 걱정 좀 했었어요..조직검사가 필요한 상황이고검사수술을 하고 결과 기다리고 있는데 마음이 참 초조하고 우울했어요.. 그 덕에 요번 학기 수업준비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어요..​​

​​21년 봄 여름 학기 수업을 준비하고 있을 수 있다!.앞서 기존에 함께한 동료들 그룹에 자리가 나게되면 함께할 수 있을거 같아서 모집은 따로 안해요(감사하게도요.... ㅜ )3월부터 6월까지 16회기로 진행해요.진행할 샘플은 하나씩 차차 업로드되요.​언제나 그렇듯, 자연에 푹 빠져 놀면서 시작할꺼예요. 회가 갈 수록 더 깊이 자연에 대해 알아가요.함께 살아가는 동식물 곤충들을 알아갑니다.주제에 대해서는 그림책을 활용해요.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그림과 책을 통해 들으면 더 재밌고 어렵지않아요~ 이해하고 고심해야하는 영역과 감각으로 느끼고 정서안정과 교감하는 영역 골고루 균형있게 맞춰나가요.좌뇌와 우뇌하드한 재료 소프트한 재료-균형있는 작업을 통해 창조력을 기를 수 있을거에요. 대다수 수업은 그림책이 포함이에요-​씨앗으로 식물을 키우기도, 사라져가는 동물들에 대한 관심도 가져보고, 내 나무동료도 사겨볼게요.자연을 찬란한 빛과 색으로 코가뻥뚫리는 향기로질감과 촉감으로 소리로 느껴요.4월에는 416 세월호를 기억하는 만들기, 지구의날에는 지구별 내동료를 위해 선물을 준비해요.5월에는 두드리고 뿌리고 뜯고 뭉치고, 그림을 그리는 시간도 가져보며 새롭게 미술매체들을 경험하고 예술가선생님들의 작품으로 게이밍도 하고 따라 만들어보기도 해요.6월에는 자연에 대해 더 깊이 아는 시간- 환경에 대해 고심해보는 시간- 혹은 그것을 내 마음안에 담아가는 경험을 해요. 버려지는 것들을 새롭게 조합해 창의적인 작품만들기를 하고-​​​​첫수업 그림책은 #너는진짜로혼자가아니야날씨상황에 따라 공원에 나가서 읽어볼 수도 있겠어요..​​이 아름다운 행성은계속계속 우리에게 선물을 줘.인간은 자연의 한 부분이예요.우리를 꽉 껴안은 중력부터우리주위의 식물들이 만들어주는 산소질병에 대한 면역력을 키울 수 있도록도와주는 셀 수 없는 수 많은 미생물까지자연은 우리삶의 수 없이 많은 곳에다 영향을 미쳐요.“함께 라는 가치”가우리모두가 공유하고 있는 이곳,이 행성에서 꼭 필요하다는 걸느낄 수 있는 책!“너는 진짜로 혼자가 아니야” 엘린켈지몇주전부터 #재료준비 그림책 선정, 수업시연, 샘플작업, 북스터디-동시에 진행하고 있어요..​재료나무, 흙, 돌, 꽃, 종이상자, 나뭇잎, 나뭇가지, 물, 오일파스텔, 아크릴, 수채화, 나무토막.. 플라스틱, 캔, 병뚜껑 등..그림책그림책테라피스트들의 추천도서, #그림책 책방 추천도서에서 공통적으로 많이 추천되는 책들,그 중에 생태교육과 자연카테고리에 있는 책들로 골라요.미술아이들과 좀 더 깊은 소통을 위한 공부도 해요.#etc표현미술치료#스튜디오미술치료#인간을위한미술교육북스터디로 #미술로키워라 이동영선생님과 공부중에 있다!!!!:).​성향에 따라 각자에게쉬운재료 어려운 재료가 있다!!!!:).아이의 발달과정에 따라, 그룹에 특성따라 재료를 다르게 진행하도록해요. 디테일하게 맞춰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해보려구요.가위질을 잘하는 아이들이 있는 반면- 점토로 만들기를 잘하는 아이들이 있고요. 색연필과 연필을 괜찮아하는 아이가 있는 반면 물감과 크레용을 괜찮아하는 아이가 있다!!!!:).표현법과 재료들을 통해 단계단계 조금씩 새롭게것들을 알아가며 노하우나 스킬도 업그레이드 되도록 배워갈꺼예요.요번에는 고속터미널 꽃시장, 재기동 약재시장, 새활용프라자- 에서 재료를 준비하시려고 해요. 기본재료는 산책한다면서 줍고 다듬고 정리해두지만특별한 재료들은 여기저기로 공수하러 갑니다.​

​매 학기마다 숙제 검사를 맡는 기분으로 프로그램을 만듭니다. 학교에서 과제 제출하듯 고심하고 공부하고 연구해서 만들고 수정하고, 동료들에게 컨펌받듯이 일해요 ... ㅎㅎ머릿속 상념을 손으로 구현해내고, 마음을 가득담아 작품으로 표현하는 아이들...작품을 통해 자기를 충분히 자유롭게 표현해보길,만들며 느끼는 감정들을 자신의 힘으로가 알아나가는 연습을 충분히 했으면 좋겠어요..​​​

​Hakunamatata kids STEP 16-7세1회기 버들잎 여행 (재료산책 및 수집과 손질)2회기 톡! 씨앗이 터졌다. (Seed mosaic)3회기 기분을 말해봐- (portrait)4회기 간식을 먹으러 온 호랑이 (흙물감)5회기 꼬마정원 (식물심기)6회기 무지개파레트 (돌멩이페인팅+콜라주)7회기 씨앗지구8회기 늑대를 잡으러간 빨간모자 (자연물콜라주)9회기 종이꽃부케 (드로잉)10회기 세상에 많고 수 많은 초록들 (선인장돌멩이)11회기 피카소페이스 game12회기 버블버블 헤엄이 (버블페인팅)13회기 나뭇잎가면 (가면만들기)14회기 꼬마예술가라피 내동료 블럭봇 (리사이클링)15회기 뗏목을타고 (자연물 입체조형물)16회기 바다새 알바트로스 (리사이클링+자연물입체조형물)​​​​

Hakunamatata kids STEP 27-8세1회기 너는 진짜로 혼자가 아니야! (재료산책 및 수집과 손질)2회기 시간상자 (재활용종이상자 입체조형물)3회기 땅속지구탐험 (종이+자연물 콜라주)4회기 꿈틀꿈틀 땅벌레 (점토+자연물)5회기 씨앗김밥말이 (식물만지기)6회기 모두를위한케이크 (점토와 꽃)7회기 내동무지구 (자연물 콜라주)8회기 고래를 삼킨 바다쓰레기 (드로잉+콜라주)9회기 Moss ball (식물만지기)10회기 나무그림자에 숨은날 (점토와 나무토막 입체조형물)11회기 피카소페이스 game (드로잉+콜라주)12회기 비눗방울 우주세계 (페이퍼컷+버블페인팅)13회기 Space Shuttle (재활용휴지심과 상자를 활용한 입체조형물)14회기 Junk bugs & Bugs hotel (리사이클링)15회기 우리집 (아크릴페인팅+자연물콜라주)16회기 BIG BIRD 쿠쿠! (아크릴페인팅+자연물콜라주)​​​​​​

Hakunamatata junior STEP8-10세1회기 대자연 속에서 찾아낸 멋진 상념들!  (재료산책 및 수집과 손질)2회기 시간상자 (재활용종이상자 입체조형물)3회기 땅속지구탐험 (종이+자연물 콜라주)4회기 꿈틀꿈틀 땅벌레 (점토+자연물)5회기 씨앗김밥말이 (식물만지기)6회기 개나리화관 (식물만지기)7회기 우리가사는 땅물해숨삶 (Jungle Diorama)8회기 친해하는 동물들 (멸종동물 드로잉)9회기 Moss ball (식물만지기)10회기 나무그림자에 숨은날 (점토와 나무토막 입체조형물)11회기 바스키아 길거리영웅 (입체조형물)12회기 바스키아 길거리영웅 (아크릴페인팅)14회기 Junk bugs & Bugs hotel (플라스틱 리사이클링)14회기 BOTTLE TOP RoBOT(보틀탑 리사이클링)15회기 우리집 (아크릴페인팅 입체조형물)16회기 BIG BIRD 쿠쿠! (아크릴페인팅+자연물콜라주+모빌)프로그램에요..월 2회 이상 산책은 하게 될거같고요.그림책도 대개 읽게되요.한 테마로 두번이상 수업을 하게되는 날도 있을 수 있다!. 수업 진행 후에는 마무리로 아이들과 나눌것들을제가 고심하는 부분, 스튜디오 미술치료 책을 참고해 질문을 뽑아 보았어요..​

​작품을 만드는 과정이 아이에게 즐거움을 주는가작품을 만드는 환경이 아이에게 편안함을 주는가아이들이 발달단계에 따른 작업능력이 의도를 표현하기에 충분한가아이들이 예술작업을 통해 다른 동무들과 선생님과의 소통에서 이해받았다고 느끼는가필요한 시간에 에너지와 집중력을 이용해서 진정성있는 작업을 진행했는가재료나 작업에 대한 욕심과 의도하지 않은 우연한 일에 대한 개방성에서 균형을 이루는지아이들의 작품이 다양한 상념과 감수성들이 존중되는 공방의 환경을 만들어 주었는가작품이 서로에게 어떠한 영향과 자극을 주는지작품에 의미에 관한 다양한 상념들이 환영받고 있는지작품의 내용이 보는 사람들로 해금 삶을 자극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가작품이 세상을 더 좋게 하는 방식으로 (그것이 아무려나 작은 것이라도) 쓰여지는가..출처 스튜디오미술치료 Catherine Hyland Moon 지음정은혜 옮김​​저는 아이들과 미술활동을 한다는 번뇌은 안해요.아이들과 함께하는 예술작업이라고 말해요.ㅇㅖ술작품을 만들어냄.. 에 대한 가치를 번뇌해보며 질문을 만들어봤어요.. 이러한 질문들을 통해 아이들을 깊히 알아가고 아이들도 자기자신 자기자신이를 알아나가게 될거에요. 회마다 수업을 한다면서 선생님인 저도 아이들이 크는 만큼 함께 성장해나갑니다.​​

​삶을 살아낼 때 우리에게 제일 필요한건 뭐라고 상념하시나요? 저는 삶의 과정에서 힘든 순간들을 이겨내는 힘- 그 에너지의 힘을 키우는 일이라고 상념해요.​충분히 자유롭게 몰입할 수 있도록 판을 이쁘게 잘 깔아주고, 자연안에서 즐기며 작업한다면서아이들 손수 그 힘을 길러나갔으면 좋겠어요..자연물작업과 아이와 선생님들의 조화로움이 결국 예술이 이루어지는 지점이고, 그러한 연습적인 경험이 에너지를 기르는 힘이 아닐까 해요.​

​아이들이 좀 더 쉽게 즐겁게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곳지금 갖고있는 그 보석같은 상상력으로 예술을 즐기는 삶을 배우고 살도록 돕는 곳-눈부시게 아름다운 경험의 순간들을마음속에 오래도록 기억한다면서 살아나갈 수 있도록~올 봄과 여름도 역시, 하쿠나마타타와 아이들이 함께 만들어나갈겠어요..​​#생태미술#미술교육#산책미술#미술치유#미술치료#유아미술#초등미술#미술공방#만들기공방#양평댁#미술#아트테라피#자연미술#자연물미술치료#자연물미술놀이#오감놀이#오감미술#자연물미술공작소#하쿠나마타타#미술프로그램#프로그램작업#수업커리큘럼#portfolio​